|   
정의 및 종류

정의

사람의 몸에 살고 있는 세균의 수는 100조 마리가 넘는데 이는 몸을 구성하고 있는 체세포 수에 비추어 보면 10배나 많은 다른 생명체가 살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100조 마리 이상의 세균 구성은 나이, 체질량 지수, 질병 등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징마다 다른데 서로 다른 개인들의 몸을 구성하는 세균들을 총체적으로 일컬어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이라고 한다.

 

기능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은 자연계 어디서나 존재하여 유익하거나 유해한 작용을 한다. 미생물은 광합성, 질소고정, 분해자의 역할을 하여 물질순환에 참여하고, 재조합 미생물을 생산하거나 환경분야에서 많이 이용되어진다. 또한 장벽막을 강화시켜 소화를 도와주고 면역계를 유지하는 유익한 생물학적 기능도 가지고 있고 최근에는 비만, 알레르기, 우울증이나 자폐증 등의 정신건강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대로 전염병과 식중독을 일으키거나 음식물 부패, 생활용품 부식 등의 유해한 작용도 가지고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질병을 진단하거나 건강상태/질병을 분류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최근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세균이 몸의 건강과 직결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종류

미생물은 눈으로는 관찰할 수 없는 작은 생물로 1673년 레벤후크가 현미경을 발명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미생물에 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미생물에는 일반적으로 세균(bacteria,), 곰팡이(fungi), 바이러스(virus), 원생동물(protozoas), 조류(algae) 등을 포함된다.

(주)바이오일레븐 기업 부설_김석진좋은균연구소 · 사업자등록번호 | 209-81-58898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4길6 , 10층(역삼동,태광타워) · 개인정보관리자 | 국선영

 02-2159-6131    info@probioticslab.com    02-543-1647  

Copyright © Probiotics Lab.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