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 및 종류

유익균

우리 몸에는 수많은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총 수는 100조에 달하고 이는 인체를 구성하는 체세포보다 열 배가 넘는 숫자입니다. 건강한 인체에는 유익균의 수가 많습니다. 유익균은 유해균의 침입을 막아주고, 음식물 대사와 화학약품 분해에 도움을 주며, 건강한 면역체계 형성에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우리 몸에 어떠한 세균이 사는지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난 수십 년에 걸친 항생제의 남용과 오용, 다양한 음식물에 들어있는 방부제와 화학물질로 현대인의 몸에는 유익균 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인체를 감염에 더 취약하게 만들고 아토피와 같은 면역질환의 증가를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의학의 발달은 심장세포, 간세포, 혈관세포, 등 나를 구성하는 세포 하나하나의 건강이 중요하듯이 내 몸에 살고 있는 또 다른 세포, 즉 세균들의 구성이 건강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익균의 변화

태아는 엄마의 몸 안에서 무균 상태인 양수로 둘러싸여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를 받고 있다가 분만 시 엄마의 산도를 지니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균들과 만나게 됩니다. 이 때 엄마의 질과 피부로부터 균을 물려 받게 됩니다.

 

그 후 부모와의 접촉, 수유 방법, 항생제 사용 여부 등 영유아기의 여러 환경요인들에 따라 장내세균 조성에 많은 변화가 나타납니다.

영유아기에는 유익균인 락토바실러스(Lactobacillus)와 비피도박테리움

(Bifidobacterium)의 군집이 증가하지만 나이가 들면 감소하거나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오른쪽 그래프). 노년층의 장내세균 조성은 젊은 성인과 달리 중간균으로 알려진 박테로이데스(Bacteroides)와 유해균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클로스트리듐(Clostridium)이 다른 균들에 비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집니다.

 

나이가 듦에 따라 상대적으로 젊은 층에 비해 항생제 노출이 많고 다양한 질환의 발병률이 증가하기 때문일 수 있고, 또한 인체의 몸을 구성하는 미생물의 구성은 개인의 식습관, 체중,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바이오일레븐 기업 부설_김석진좋은균연구소 · 사업자등록번호 | 209-81-58898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4길6 , 10층(역삼동,태광타워) · 개인정보관리자 | 국선영

 02-2159-6131    info@probioticslab.com    02-543-1647  

Copyright © Probiotics Lab. All Rights reserved.